독자들의 생생한 이야기

책을 읽고 느낀 점, 좋았던 점, 아쉬웠던 점 등솔직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만나보세요.

나도 리뷰 남기기
장유

장유림

교보문고12월 17일
BEST

웃소를 즐겨봤던 사람이나 한번쯤 그들의 관계와 일하는 방식을 궁금해했던 사람이 읽으면 좋을 책. 내가 알 수 없었던 웃소의 진심 어린 이야기가 가득 담겨있어 웃소와 한층 더 가까워진 기분까지 들었습니다. 또 이제 곧 사회로 나갈 나이가 되어서 그런지, 이 책이 저에게는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은 인생 선배들의 이야기로 다가왔어요. 힘들었던 시절, 동료들과의 갈등, 좋아하는 일과 직업 사이의 괴리, 그럼에도 일을 이어나갈 수 있는 원동력까지. 읽으며 참 많은 생각이 들었네요. 앞으로 두고두고 꺼내어 볼 책이 될 것 같습니다. 저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웃음을 책임져준 웃소 고맙습니다! 앞으로의 10년도 기대가 됩니다. 늘 그랬듯 재미있는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! 웃소 사랑합니다♡

원본 보기
박순

박순형

교보문고12월 16일
BEST

이 책은 단순히 '웃소'에 한정되는 내용이 아닌, 대부분의 '유튜버'들이 유튜브를 하며 느꼈을 진솔한 감정을 담은 책이라고 생각한다. 이 책이 말하고 있는 '진솔함'이라 함은 평소 '웃소'의 어느 영상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, 웃소의 뒷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았다. 웃소의 팬으로써 웃소의 뒷모습을 자세히 알게 되니 "웃소는 유튜브를 하면서 이런 상황도 있었다고?" 할 정도로 신기하긴 했다 ㅋㅋㅋㅋㅋ 이 책을 읽으며 7명 모두의 생각들을 들을 수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은 내용은 고탱의 이야기였다. 고탱이 웃소를 처음 만들게 되고, 점차 주변 친구들이 합세하며 웃소가 더더욱 성장할 수 있었다. 하지만 이 내용을 읽으면서 내가 들었던 감정은 "웃소를 막 시작했을 때 웃소의 미래가 불확실한데,, 쉽게 말해서 웃소가 망할 수도 있었는데, 웃소는 처음에 돈도 못 벌었는데 고탱은 어떤 마음이 들었기에 유튜버 활동을 계속 할 수 있었을까?, 주변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이 달린 일인데 어떻게 '고탱'이라는 한사람을 믿고 웃소 활동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었을까?"하는 마음이었다. 그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속 읽어나가니 그 답을 알 수 있었다. 바로 웃소 멤버들끼리의 '믿음'이었던것 같다. 그냥 호기심에 시작했던 고탱, 해리, 디투의 공모전이 시발점이 되어, 계속 영상 활동을 이어나가고, 영어에 강세가 있는 성희가 웃소에 들어오고, 영상 촬영과 편집에 강세를 보이던 우디가 합류, 그 다음 고탱의 친동생이라는 엄청난 타이틀을 달고 온 태훈,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 소정이 합류하며 비로소 웃소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. 그 과정에서 믿음이 있었기에 서로가 갈등이 있었을 때도 마음의 상처를 주기보다 진솔한 대화를 통해 그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었고, 그러한 과정에서 또 믿음이 성장하며 웃소가 더 단단해 지는 계기가 된 것 같기도 하다. 9년차 아코로써 웃소가 에세이를 출간한다고 했을때 꼭 읽어보기로 했는데, 뭔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기분이 든다. (뭔가 내가 웃소 멤버가 된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.) 이 책을 통해 '어른의 책임감'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. 나도 지금 19살이고 갓 성인이 되어가는 시점에서 미리 어른 체험(..?)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.(제 생각을 이렇게 밖에 표현하지 못해서 슬프네요.) 무튼 나의 총평은 역시 "웃소가 최고다!!"

원본 보기
이윤

이윤서

알라딘12월 16일
BEST

웃소의 『10년 째 합숙 중』은 단순히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모아 놓은 책이 아니라, 웃소가 지금의 웃소가 되기까지 어떤 시간들을 지나왔는지를 팬의 입장에서 차분히 마주하게 만드는 이야기였다. 영상 속 웃소는 늘 웃고 장난치며 밝은 에너지를 주는 존재였지만, 이 책을 읽으며 그 웃음이 결코 가볍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. 웃소라는 공간 안에서의 갈등, 각자의 고민과 불안, 그리고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들까지 솔직하게 담겨 있어 더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.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쉽지 않은 시간 속에서도 서로를 놓지 않은10년의 과정이었다. 각자 다른 생각과 속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버텨 온 모습이 웃소라는 팀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 왔다는 것이 느껴졌다. 그 시간을 알고 나니, 지금 영상 속에서 보이는 웃음 하나하나가 더 소중하게 다가왔다. 이 책은 웃소를 오래 응원해 온 팬에게는 지나온 시간을 함께 정리해 주는 기록처럼 느껴졌고, 웃소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한 팀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진솔하게 보여주는 이야기로 다가올 것 같다. 웃음 뒤의 시간을 알게 된 뒤, 웃소가 더 깊게 남았다.

원본 보기
메뚝

메뚝

YES2412월 14일
BEST

마냥 밝게만 보였던 웃소에게도 어두운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, 그리고 결국 그 어두움도 그들만의 이야기를 써내려가기 위한 연필의 흑연 같은 부분이었다는 것을 이번 에세이를 보며 느꼈다. 좋아하는 같은 목표를 함께 공유하며 자신의 흑연을 기꺼이 태우는 동료들이 있다는 건 참으로 아름답고도 부럽다. 오늘도 부러움과 존경을 가득 담아 유튜브 팀 <웃소> 채널을 들어간다. 생명 연장의 웃소 파이팅👏✨️

원본 보기
고탱님의 댓글

따뜻한 리뷰 진심으로 감사합니다! 함께 웃고 교감할 수 있는 또 한 명의 동료가 되어주셔서 고마워요!

두근

두근두근

알라딘12월 10일
BEST

웃소를 오랫동안 즐겨보던 아코로서 이 책을 읽어보았는데, 웃소님들이 정말 웃소에 진심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. 그리고 고탱님이 대표인 이유를 이 책을 통해서 더욱 더 알 수 있었던 거 같아요. 남들이 위태로워하고 이 갈이 맞는 길인지 아닌지 몰라할 때 미래가 정해져있지 않은 순간 속에서도 이 길이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, 나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용기는 정말 특별하고 대단하고 단단한 사람이라고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. 또한 고탱님께서 선택?하신 하신 분들이 멋있는 분인 것도 맞겠지만 그 멋있는 사람들을 찾아내는 능력이 있으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. 그리고 다른 분들의 하나하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각자만의 힘듦과 고민, 걱정 속에서의 어떠한 사연들이 웃소님들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계기가 되었겠구나 생각했습니다. 사실 하나하나 다 이야기하면서 떠들고 싶은데… 참겠습니다ㅜ 웃소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가족같은 웃소가 되기까지의 10년 속에서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알기 좋았고 저도 그 시절로 다녀 온 듯한 느낌이었습니다. 내가 좋아하는 웃소가 더 멋있는 사람들이고 앞으로 더더욱 잘 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웃소의 비하인드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그리고 저 또한 어쩌면 무모하고 무한한 도전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. 점점 더 다양해지는 앞으로의 웃소가 더욱 기대되고 응원하겠습니다!

원본 보기
장은

장은지

알라딘12월 15일

웃소 각자 이야기와 속사정들을 알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웃소라는 팀과 멤버들 개개인을 좀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. 계속 두고두고 생각날때마다 읽고 싶은 책이고 위로도 많이 받았어요.

원본 보기
이예

이예지

알라딘12월 15일

예약구매 했는데 너무 기다려져요!!!

원본 보기
sr

sr******

교보문고12월 13일

잘읽히고 웃소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

fr

fr*****

교보문고12월 12일

평소에 책을 진짜 안읽고 30페이지만 읽어도 지치는 사람이여서 책이 나왔을때 이걸 내가 다볼수있까 라고 생각했는데 평소에 제일 좋아하는 유튜버여서 눈깜고 한번 사봤는데 진짜 이렇게 잘 읽힐수가 없을정도로 너무 잘읽히고 글로 담아서 더 진정성있어서 좋았어요. (웃소책이 내가 처음으로 책을보며 웃고 운 책이다💛)

ex

exeounniy

YES2412월 12일

5년차 아코예요!! 너무 기대돼요??

코미

코미디러버

𝕏
12월 11일

웃소 처음 봤을 때가 고등학생 때였는데 이제 직장인이 됐네요. 함께 성장한 느낌이 들어서 더 특별해요.

vl

vllboy

알라딘12월 7일

예약구매완! 기대됩니다

원본 보기

더 많은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어요!

리뷰 작성하러 가기